인도를 잃어버리더라도 셰익스피어를 잃고 싶지 않다. - 카알라일
희망은 인생의 유모다. - A. 코체브
행복은 때때로 열어놓은 줄 몰랐던 문으로 몰래 들어온다. - 존 배리모어
시장기를 가시게 하면 모두 다 좋은 음식. ― 중국 속담
정치가의 주요한 자격은 웃는 얼굴로 대중 앞에 임한다든가 목소리로 국민들을 납득시킨다든가 친밀감이 드는 표정이나 어조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그의 선전 담당자의 손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 E.H.카아
하늘과 땅을 웃기려면 먼저 고아를 웃겨라. 고아가 웃으면 하늘과 땅도 웃을 것이다. - 탈무드
수년의 세월이 내 문에 와 노크하곤 한숨지으며 돌아갔네. - 틸링하잇
더 많이 알면 더 많이 용서하는 법. - 캐서린 대제(大帝)
사람은 나면서부터 사형선고를 받았다. - 쇼펜하우어(A. Schopenhauer)
현대의 인간은 누구나 삶을 사랑한다. 왜냐하면 현대인은 고통과 공포를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 도스토예프스키 "악령"
텅 빈 그릇이 가득 찬 통보다 더 큰 소리를 낸다. - J. 릴리
명예는 우리가 하는 행위에 의해 획득된다. 명예는 어떤 계기를 맞아 행위가 이루어질 때까지는 얻어지지 않는다. - C.말로우 "헤로와 레안데르"
인생은 한 권의 책과 같다. 어리석은 이는 그것을 마구 넘겨 버리지만 현명한 인간은 열심히 읽는다. 단 한 번밖에 인생을 읽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상 파울 ☞명언생각
아무리 길고 훌륭한 쇠사슬이라도 고리 하나가 망가지면 못쓴다. - 탈무드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 "요한복음 15:7"
뜻은 학문의 스승이요 재주는 학문의 제자다; 志學之師 才學之徒(지학지사 재학지도). - 서간(徐幹) 『중론(中論)』
가만히 있는데 잘 돈다고 하는 것은? 머리
음식에 앉은 파리를 내쫓자. 파리가 한 말은? 내가 먹으면 얼마나 먹는다고
나에게 거짓말장이를 보여다오. 그러면 도둑을 보여주겠다. - 작자 미상
우리들은 짧은 인생을 받는 것이 아니다. 우리들이 짧게 하는 것이다. - 세네카
공기처럼 가벼운 사소한 일도 질투하는 이에게는 성서의 증거처럼 강력한 확증이다. - 셰익스피어 "오델로"
여자는 가령 백 명의 남자에게 속았더라도 백한 번째 남자를 사랑할 것이다. - G. 킹켈
성자(聖者)는 천지도(天之道)요 성지자(誠之者)는 인지자(人之者)이다. - 공자(孔子)
착한자식이란 ?뭘까? 한국에서 살고 있는 성실한 사람
부자는 망해도 삼년 먹을 것이 있다. - 속담
너 자신을 도우면 하늘은 너를 도울 것이다. - 라퐁텐
악은 즐거움 속에서도 괴로움을 주지만 덕은 고통 속에서도 우리를 위로해 준다. - C.C.콜튼 "라콘"
학문은 잠시도 쉬어서는 안 된다. 푸른 색깔은 쪽에서 나오지만 쪽보다 더 푸르고 얼음은 물이 만들지만 물보다 더 차다. - 순자 "권학편"
설득에 실패하면 강제가 시도된다. - R. 브라우닝
가정에서나 친구간에나 상대방의 나쁜 상태를 얘기해 주는 것이 좋다. 나쁜 상태는 좋은 상태가 발전하면 저절로 자취를 감추는 법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충고받고 애써 고치는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반발심이 생기고 나쁜 상태가 확대되는 경우가 많다. - 알랭
신은 바르게 사는 자를 시험해 본다. - 탈무드
장사꾼같이 약속하고 군함같이 갚는다. - T.플러 "잠언집"
꿀은 달지만 꿀벌은 쏜다. - G. 하버트
지옥에서 가장 끔찍한 자리는 인생의 중대한 문제에 중립을 취했던 사람들의 차지. - 빌리 그라함
선보다 악이 빨리 번진다. - 탈무드
진실한 말 한마디는 웅변과 같은 가치가 있다. - 찰스 디킨즈
실패로 이르는 처방: 모든 이를 즐겁게 하라. - 스오프
삶은 죽음에서 생긴다. 보리가 싹트기 위해서는 씨앗이 죽지 않으면 안 된다. - 간디
명랑한 표정은 밥상을 진수성찬으로 만든다. - G. 허버트
전통만 고집하는 행위나 전통을 거부하려는 행위는 모두 잘못이며 전통은 그대로 고수할 수만도 잊어버릴 수만도 없는 모순적인 것이다. - 아도르노
사람은 명예와 지위의 즐거움은 알면서도 이름 없고 평범하게 지내는 참다운 즐거움은 알지 못한다. - 『채근담』
나폴레옹의 묘 이름은? 불가능 능-陵
세계 최초의 장발족은? 나실인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 - 파스칼(B. Pascal)
인간을 지력으로만 교육시키고 도덕으로 교육시키지 않는다면 사회에 대하여 위험을 기르는 것이 된다. - D.루즈벨트
빨간 길 위에 떨어진 동전을 4글자로 줄이면? 홍길동전
누가 나에게 여행하는 이유를 물으면 나는 이렇게 대답한다. 『내가 무엇을 찾아 여행을 떠나는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내가 무엇을 피해 떠나는지는 알고 있다.』 - 몽테뉴
타협하여 사는 것보다 확신으로 죽는 편이 낫다. - 하브너
이성(理性)이 죽어감으로써 조리(條理.ratio)가 없어지고 있으니 합리도 멀어지고 윤리도 사라져가는구나. 참으로 '로마의 내일'이 불안하고 위험하다 - 세네카
명예롭지 못한 성공은 양념을 하지 않은 요리와 같은 것. 그건 배고픔을 면하게 해주지만 맛은 없을 것이다. - 조 파테어노
직장에서 제일 무서운 상사는? 불상사
신주사위를 던졌는데. 처음엔이. 두 번째엔가.
처음에는 사람이 술을 마시고 나중에는 술이 사람을 마신다. - 속담
명성이란 영웅적 행동이 풍기는 芳香. ― 소크라테스
나무는 어릴 때 휘어잡아야 한다. - 작자 미상
나는 세계의 시민이다. - 디오게네스
아무리 화려한 궁전이라도 초라한 내 집만한 곳은 없다. - 페인
결국 누구든지 가고 싶어하는 길은? 천국길-암. 다같이 가야죠
낡았으나 편안한 의자가 하나도 없는 집은 혼이 없는 곳. - 메이 사턴
우리는 두려움의 홍수에 버티기 위해서 끊임없이 용기의 둑을 쌓아야 한다. ― 마틴 루터 킹 목사
사랑 받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사랑스럽게 행동하라. - 벤자민 프랭크린
즐길 힘이 있는데도 그럴 기회가 좀처럼 오지 않는 것이 인생의 전반이며 후반에는 그럴 기회가 많은데도 즐길 수 있는 힘이 없다. - 마크 트웨인
또또 다른 유부남이란 ?뭘까? 유난히 부담 없는 남자
분노할 때는 천천히. 시간은 충분하니까. ― 랠프 월도 에머슨
세상은 사람들을 못 살게 구는 못된 심술쟁이. 그러나 대담한 사람이 이 심술쟁이에게 대들어 그 수염을 움켜잡으면 놀랍게도 수염이 힘없이 뽑혀진다. 그것은 겁쟁이들을 쫓아 버리려고 살짝 붙여 놓은 가짜수염이니까. - 올리버 웬델 홈스
나는 자신을 발견했을 때 졸도할 뻔했다. - M.루터
날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사람이 기어가라는 말에 따르지는 않을 것이다. - 헬렌 켈러
아무리 많이 먹어도 배는 부르지 않는 것은? 욕
관포지교 : 관포란 제나라의 관중과 포숙을 말한다. 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부귀를 누릴 때까지 서로 감싸줌으로써 우정의 참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내세를 소홀히 여기는 자는 현세에 죄를 짓는다. - 에드워드 영
나폴레옹은 왜 알프스산맥을 넘었을까? 터널이 없으니까
어른이란 못쓰게 된 어린이다. - 수스
한 번 실수하는 것보다는 두 번 물어보는 것이 더 낫다. - 작자 미상
원칙보다 특권을 더 높이 평가하는 사람은 곧 둘 다 잃게 된다. -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만인(萬人)의 만인(萬人)에 대한 싸움. - 홉즈(T. Hobbes)
부드러운 빗방울은 굵은 대리석을 꿰뚫는다. - J. 릴리
읽고 표(標)해 두고 배우고 마음속으로 소화시켜라. - 영국 국교 기도서
두 가지를 합치면 ?가지 밥이 되는 것은? 쉰밥과 서른 설은 밥
어떤 일을 할 때 소인은 반드시 이득을 얻으려 하지만 군자는 의를 얻으려 한다. 얻으려 한다는 점은 같으나 그 기대하는 바가 서로 다른다. - 『회남자』
악에 대해서 가장 강한 태도는 조용한 태도이다. 악은 쾌락 속에서도 고통을 주지만 덕은 고통 속에서도 위안을 준다. - 콜튼
학생들이 싫어하는 피자는? 책피~~~자
평화란 외적 요건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요 내부의 영혼이 견고히 자리 잡은 것으로 고통으로부터의 면제가 아니라 친밀에서 오는 안심이다. - 피넬론
만인이 만인에 대해서 상인이 된다. - 아담 스미스
내가 처한 모든 땅에서 내가 당한 모든 일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 - 루터
곤란한 점은 기회는 조용히 노크만 할 뿐이라는 점이다. 유혹은 문을 박차고 들어온다. - 페니 프레스
우리들 인간의 현명함은 우리의 부귀와 마찬가지로 운명의 물결을 타고 떠돌아다니고 있다. - 라 로슈푸코
영물이란? 영원한 물주
세상에서 가장 빠른 닭은? 후다닥
인간의 본성은 악한 것이다. - 순자
미술작품은 미로와 같다. 작가는 항상 용케 출구를 찾아 나가지만 비평가는 왕왕 길을 잃는다. - 엔리코 에마누엘레
잘난 체하는 이는 우월감에 사로잡힌 열등한 이를 말한다. - 작자 미상
종소리처럼 맑고 분명하라. - 존 레이
모든 권력은 부패한다. 게다가 절대 권력은 완전히 부패한다. - 액튼
한 명의 죽음은 비극이요 백만 명의 죽음은 통계이다. - 스탈린
사람의 굶주림 이것이 그로 하여금 종교의 문에 들게 하였다. - 작자 미상
진보란 필요한 것은 가능하다는 신념과 더불어 시작된다. - 노만 카즌스
천당과 지옥을 가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죽은 사람-다시 부활한 사람
적이 없는 자는 친구도 없다. - 작자 미상
돈이 있어도 이상이 없는 사람은 몰락의 길을 밟는다. - 도스토예프스키
어떻게 죽을 것인가를 선택하려 들지 말라. 또는 언제 죽을 것인가도. 당신은 지금 이 순간 어떻게 살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을 따름이니까. - 존 바에즈
행운아란 있는 법. 그러나 그들은 요행을 바라지 않고 힘껏 뛴 사람들. - 바브 잉엄
미래는 현재에 의해 얻어진다. 오늘은 어제의 시작이다. - T.풀러
죽음을 피하기보다 죄를 삼가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 토마스 아 켐피스 "그리스도를 본받아"
신은 인간의 마음을 먼저 보고 그 다음 그의 두뇌를 본다. - 탈무드
약한 사람은 솔직할 수 없다. - 라 로슈푸코
인간은 무엇인가를 정복하는 데에서 비로소 만족을 느낀다. 정복할 힘이 자기에게 결핍되어 있을 때는 정복하는 타인의 모습을 찬양한다. - 알랭 "정념론"
독서(讀書)의 즐거움! 이에 대해서는 이미 동서전배(東西前輩)들의 무수한 언급이 있으니 다시 무엇을 덧붙이랴. 좀 과장하여 말한다면 그야말로 맹자(孟子)의 인생삼락(人生三樂)에 모름지기 「독서(讀書) 면학(勉學)」의 제사일락(第四一樂)을 추가할 것이다. - 양주동 『면학(勉學)의 書』
독창성이란 탐험되지 않은 땅. 카누를 타고는 갈 수 있지만 택시를 타고는 도달할 수 없는 곳. - 앨런 앨더
가장 위대한 예술가도 한때는 초심자였다. - 『파머스 다이제스트』
바닷가에서는 해도 되는 욕은? 해수욕
인간의 경향은 기본적으로 불만족스럽기 때문에 사랑보다 미움에 떨어지기 쉽다. - 러셀
자연은 신이 만든 것이며 역사는 인간이 만드는 것이다. - 비코(Vico)
서로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면 화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 탈무드
탐구 정신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위대한 특징이다. - J. 풀
우리를 신뢰하는 자가 우리를 교육한다. - G.엘리어트 "다니엘 데론다"
잘못된 일을 저지르고도 그것을 괴로워할 줄 모르는 인간만큼 빈번히 잘못된 일을 저지르는 인간은 없다. - 라 로슈푸코
에티켓이란 졸리는데도 좌중에서 겉으로 나타내지 않는 것. - 하이먼 버스튼
친구한테 속지 않으려고 애쓰는 것보다도 차라리 친구한테 속는 사람이 행복하다. 친구를 믿는다는 것은 설사 친구한테 속더라도 어디까지나 나 자신만은 성실했다는 표적이 된다. - 『채근담』
모든 삶의 행복은 다른 삶의 불행 위에 세워진다. - I. 투르게네프
사람이 일생동안 제일 많이 하는 소리는? 숨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