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5년하면서 느낀것

자유게시판

주식 5년하면서 느낀것

김민철 0 139 2021.01.25 11:05

주식 5년차 주린이가 국장하면서 느낀점


1. 수익나는 방법은 여러가지다.

주식투자에서 수익 내는 방법은 정말 다양한거 같습니다.기본적 분석을 통한 매매, 기술적 분석을 통한 매매를 기점으로 해서 단타 스윙 장기투자등등 여러 방법이 있으며 사람 성격 상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이 다른다고 생각합니다. 누구에게는 단타가 스릴있고 재미있는 반면에(야수의 심장 가진분들...부럽) 누구에겐 스트레스와 불안을 가져다 주는 매매방식이 될 수 있고 중장기 투자가 누구에게는 편안하고 안정적인 방법이나 다른 누군가에겐 지루하고 오히려 리스크가 큰 매매 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성향에 맞는 매매를 찾아서 매매를 하는 것이 주식투자하는데 수익내기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최근에 유튜브를 보면 "내가 수익나는 방식이 정답이고 남의 방식은 도박이다"라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프레임에 넘어가지말고 여러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중장기투자가 성격 상 잘 맞아서 그쪽으로 공부하다보니 장의 영향도 있지만 나쁘지 않게 수익이 나고 있네요

2. 확신있는 투자

위에서 말한 것처럼 수익내는 방법은 여러가지고 꾸준히 수익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 사람들의 매매법은 다 다르고 공통점을 찾기는 어려우나 딱 한가지 공통점은 확신 있는 매매를 한다는 점입니다. 종목에 대한 확신이든 매매법에 대한 확신이든 확신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 시장이 흔들려도 심리적 불안없이 수익을 낼 수 있는것 같습니다.
결국 여러분도 본인만의 확신있는 투자를 하심이 꾸준히 수익 내서 롱런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3. 버는 것도 중요하나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

투자의 대가들이 쓴 책을 보면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는 말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이 말을 들었을 땐 "뭔 개소리야"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어느 순간 저 말이 담고 있는 의미를 알고 나선 저 원칙을 1순위로 두려고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생각에 50대50의 상승확률과 하락확률이 있다고 한다면 버는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배팅을 하겠지만 잃지않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배팅을 하지 않겠죠.
위의 예처럼 잃지 않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투자자는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상황에서 투자를 나서게 되고 버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투자자 보다는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적은 투자를 하게 되는 것이죠.
이는 상대적으로 수익은 적을 수 있으나 꾸준히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게 해줍니다.
여러분도 내가 돈을 잃지 않으려면 어떤 투자를 해야하나 먼저 생각해보시고 투자하신다면 어느 순간 수익이 쌓여나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4. 국장에서 상승의 모멘텀과 하락의 모멘텀은 차이가 있다

국장을 하시는 많은 분들이 "국장은 재무가 좋다고 다 상승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 분석은 할 필요가 없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국장의 상승 모멘텀은 재료나 수급이 우선시 되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죠. 일명 작전을 펼치는 세력들.
하지만 하락의 모멘텀은 기업의 재무와 연관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상폐에 들어가는 종목 중 연속해서 적자를 내고 있는 기업이 아닌 경우는 드물며 신라젠, 코오롱티슈진 등을 비롯한 거래정지나 상폐가 된 기업들은 실질적으로 돈을 벌지 못하고 있는 회사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내용을 3번과 연관 시킨다면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제대로 돌아가고 돈을 벌고 있는 회사에 투자하여 하락 모멘텀의 리스크를 줄이는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펨코에서 눈팅하며 재미있게 보고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을진 모르나 적어 봤네요. 형님들 재미있게 읽으신다면 추가로 더 적어보겠습니다.

다들 주말 행복하게 보내시고 담주도 수익내는 한 주가 되시길...
학교 다닐땐 주말만 기다리더니 주식시작하고 나선 주말이 지나가길 기다리네요ㅋㅋㅋ




Comments

리그별 팀순위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